> 청소년 건강> 바른 건강법이란


   성장기의 청소년에게는 균형 있는 성장 발달과 건강, 그리고 집중력 향상이 매우 중요합니다. 청소년 시기의 건강은 평생 건강과 직접 연결된다는 점에 관해서는 누구나 공감하실 겁니다. 바른 건강법으로 우리 청소년의 무궁무진한 잠재력과 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게 하는 밑거름을 만들어 주는 것이 우리 기성세대의 역할이 아닐까요?

   올바른 건강법이란 바른 운동과 바른 먹거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것을 생활습관으로 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또한 스스로 편안한 마음을 유지해서 정서 함양까지 이루어진다면 더 할 나위 없겠죠. 이에 신체의 건강이 곧 마음과 심리적 안정감으로 연결되어 집중력 향상까지 가능한 바른 건강법을 소개합니다.

1) 바른 운동법

  청소년기의 학생들은 대개 나쁜 자세로 오랫동안 앉아있기 때문에 허리와 등판 좌우의 근육이 불규칙적으로 혹은 비대칭으로 움직이므로 척추를 보호하는 척추기립근을 강화하는 운동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척추를 중심으로 몸을 움직여서 허리는 물론이고 몸 전체의 중심을 바로잡고 근력과 유연성을 동시에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을 해야 합니다.

  이때 운동은 천천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피드를 중요시하는 대부분의 스포츠에 비하면 참 엉뚱하게도 보이지만, 천천히 움직이는 데에는 놀랄만한 비밀이 숨겨져 있습니다. 우리 몸은 천천히 움직이면 격렬하고 급작스러운 근육의 수축작용 없이도 근육과 인대를 부드럽게 늘리고 이완시킴으로써 근육을 더 강하게 수축시킬 수 있는 바탕이 마련됩니다. 이때 동작에 호흡까지 맞추면 피로물질인 젖산의 축적을 방지할 수 있고 산소 공급을 증가시켜 몸 안의 조직과 기관의 순환이 활발해지며 정맥 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운동방법은 정통 요가에서 강조하는데, 척추 중심의 운동법인 요가 자세(asana)를 꾸준히 하면 척추를 중심으로 몸의 위아래, 앞뒤, 오른쪽과 왼쪽을 골고루 늘리고 비틀고 힘을 써서 흐트러진 척추의 배열을 바로 잡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단순히 척추만 바로잡는 것이 아니라 중추신경인 척수에서 다시 갈라져 나오는 말초신경들은 온몸에서 서로 연결되고 오장육부와도 직접 연결되어 있어서 몸의 각 기관이 제 기능을 다 하여 균형과 조화를 이루면서 몸의 자연 치유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요즘 청소년들은 심각한 운동부족으로 인하여 호르몬 분비나 신경 조절 계통의 불균형이 오게 되고 과도한 학업 부담으로 단순한 스트레스 수준을 넘어 우울증까지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부작용이 거의 없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면 당사자인 우리 학생은 물론 부모님이나 선생님도 정말 안심이 될 것입니다. 여기에서 안내하는 운동 방법은 적절한 신체의 움직임을 통하여 골격의 바른 성장은 물론 체내의 유기적 관계에 초점을 두어 신경과 호르몬 분비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촉진하도록 합니다.
  
   또한 바른 운동법은 호흡법과 함께 합니다. 이는 단순하고 물리적인 수준에 그치는 스트레칭이나 몸의 동작을 온 몸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세포를 활성화하는 수준으로까지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호흡을 깊게 하면 횡격막(가로막)의 운동을 활발하게 만드는데 그렇게 되면 횡격막에 붙어있는 신경 중 미주신경을 자극하게 되고 미주신경은 부교감신경을 지배하므로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면 심장박동이 진정되고 근육이 이완되고 심신이 편안해집니다.

   깊은 호흡을 흔히 복식호흡이라고 하지만 배 부분이 호흡하는 것이 아니라 깊은 호흡을 해서 폐와 배까지 호흡에 이용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은 배 부분의 움직임으로 깊은 호흡을 하고 있는지 아닌지를 쉽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깊은 호흡의 효과에 관해서는 의료 분야나 과학적 원리로 이미 그 중요성이 증명되고 있습니다. 깊은 호흡을 한 후에 뇌파를 검사하면 알파(α)파가 나오는데, 알파파는 외부의 자극에 동요 없이 안정된 상태에서 생성되는 것으로 명상과 같은 편안한 상태에서 나타나며 스트레스 해소 및 집중력 향상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운동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청소년들이 몸을 움직이는 자세에 맞추어서 깊고 고른 호흡을 하는 시스템의 운동 방법으로 척추는 물론 전반적인 신체 건강 향상정서적인 안정집중력 향상에 이르기까지 놀라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 본 연구소의 청소년 건강 프로그램의 특징입니다.


2) 바른 생활습관에 관하여

   운동을 할 때 특정 운동 기구가 꼭 있어야 하고 어떤 장소에 꼭 가야 한다면 그 운동을 과연 얼마나 꾸준히 할 수 있을까요? 아무런 조건 없이도 좋은 운동법이 있어서 그 운동을 수시로 꾸준히 하는 습관을 기른다면 충분히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 한 예로 우리 학생들이 하루 중 가장 오랜 시간동안 앉아 있어야 할 책상 앞에서 3분만 투자해서 그것이 바른 습관으로 연결되었을 때 나타나는 놀라운 결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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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바른 먹거리